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 건강에 어떤 악영향을 끼치는가

by 올바른 2023. 3. 23.

최근 날씨가 풀리면서 봄철의 불청객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마스크에서 해방되려는가 했는데 이제는 황사마스크를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할까 보다. 미세한 먼지가 우리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알아보기로 한다.

 

미세먼지
미세 먼지

미세 먼지

 

1. 미세 먼지란

1) 미세한 먼지는 공기 중에 존재하는 작은 입자로서,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

2) 미세먼지에는 PM10과 PM2.5가 있는데, PM10은 직경이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이고, PM2.5는 직경이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이다.

3) 미세한 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다.

 

2. 호흡기 질환을 유발한다.

1) 미세한 먼지는 우리 몸 안으로 침투하여 폐에 머무르면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2)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이미 가진 사람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 위험이 더 높아진다. 3) 미세한 먼지가 체내로 들어오면, 입자가 큰 PM10은 코와 목에서 걸러지고, 작은 PM2.5는 폐로 들어가게 된다.

4) 폐에 들어간 미세한 먼지는 체내에 흡수되어 폐 기능을 저하시키고, 기관지 염증을 유발하여 천식, 폐렴, 호흡기 감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

 

3.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한다.

1) 미세한 먼지는 심장과 혈액관에도 영향을 미치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2) 미세한 먼지가 많은 날에는 심장 마비나 뇌졸중 발생률이 높아진다.

3) 미세한 먼지에는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에 들어가면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저하시키고,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4. 눈, 코, 목, 피부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1) 미세한 먼지가 피부에 쌓이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눈과 코를 자극하여 눈물이 나고 코가 막히게 된다.

2) 미세한 먼지는 우리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5.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1) 미세한 먼지로 인해 공기가 오염되면 불안과 우울증 등의 정신적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2) 미세한 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실내 공기를 청정하도록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3) 미세한 먼지가 많은 날에는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창문을 닫아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검토 및 고찰

1) 미세먼지는 주로 대기 중에 있는 차량 배기 가스, 공장 연기, 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한다.

2) 미세한 먼지는 사람의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끼친다.

3) 미세한 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며, 실내에 머물러야 한다.

4) 실내 환기를 자주 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대책이다.

5) 미세한 먼지는 우리 건강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6) 정부도 미세먼지 대책을 강화하고 있으므로, 우리도 최대한 노력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