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방세동, 원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 하는가

by 올바른 2023. 3. 13.

심방세동은 심방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분당 300~600회의 매우 빠른 파형을 형성하여 불규칙한 맥박을 일으키는 부정맥 질환의 일종이다. 심장의 심방에서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심방 세포가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서 일어난다. 이러한 현상은 가끔씩 발생할 수도 있으며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적인 심방세동은 심장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심방 세동
심방 세동

심방세동

 

1. 정의

심방세동은 심장의 상부 방(심방)에서 불규칙하고 빠른 전기 신호가 특징인 심장 리듬 장애의 한 유형이다. 이로 인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고 나머지 신체 부위로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심장의 전기 신호가 무질서해져 심방이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않고 떨리며 이로 인해 심계항진, 숨 가쁨, 피로, 현기증, 흉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것은 고혈압, 심장병, 갑상선 문제, 수면 무호흡증, 과도한 알코올 또는 카페인 섭취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 이는 심장에 혈전이 형성될 위험을 증가시켜 뇌졸중이나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2. 주요 원인

1) 심방세동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2) 고혈압은 심장의 전기 시스템을 손상시키고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심장 판막 문제, 관상 동맥 질환 또는 이전 심장 마비와 같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은 AFib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4) 과활성 또는 저활성 갑상선은 심장 박동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5) 수면 무호흡증은 호흡을 멈출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산소 수치가 떨어지고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6) 과도한 음주 또는 카페인 섭취는 일부 사람들에게 병을 유발할 수 있다.
7) 심장의 전기 시스템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더 흔하다.
8) 각종 질병인 비만, 당뇨병, 폐 질환 및 가족력이 관련될 수 있다.

 

3. 나타나는 증상

1) 불규칙하거나 빠른 심장 박동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두근거림 또는 질주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
2) 신체 활동 중에 숨쉬기가 어렵거나 숨이 차는 느낌이 든다.
3) 피로감, 쇠약감 또는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이다.
4) 어지러움 또는 현기증으로 특히 일어서거나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럽거나 현기증이 난다.
5) 가슴에 불편함이나 압박감이 느껴져 심장마비로 오인될 수 있다.
6) 걱정, 초조 또는 초조한 느낌이 든다.
7)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수행하는 능력이 감소한다.
8) 일부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일상적인 건강 검진이나 검사 중에 상태가 감지될 수 있다. 

 

4. 치료 방법

1) 심박수와 리듬을 조절하고, 혈전 위험을 줄이고, AFib에 기여하는 근본적인 상태를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약물이 있다.
2) 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회복시키기 위해 전기 충격을 사용하는 요법이다.
3) 카테터를 사용하여 심장의 특정 부위에 열 또는 냉 에너지를 전달하여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하는 조직을 파괴하는 최소 침습 하는 방법이다.
4) 심장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거나 심박조율기 또는 제세동기를 이식하기 위해 개심술이 필요할 수 있다.
5) 음주 및 카페인 섭취 감소, 금연,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체중 유지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병세를 관리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적절한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 근본 원인 및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5. 예방하는 방법

1) 기저 건강 상태 관리로 고혈압, 당뇨병,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기저 상태를 치료하고 관리하면 이 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평소에 건강한 식단, 건강한 체중 유지, 규칙적인 운동, 금연, 알코올 및 카페인 섭취 감소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명상, 요가 또는 심호흡 운동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면 AFib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일부 약물은 위험을 증가시키거나 다른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협력하여 필요에 따라 약물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갑상선 문제나 폐 질환과 같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다른 상태를 관리하는 것도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발병 위험과 이를 예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검토 및 결과

1) 심방세동은 심장의 상부 방에서 불규칙하고 빠른 전기 신호를 특징으로 하는 심장 리듬 장애의 한 유형이다.

2) 고혈압, 심장병, 갑상선 문제, 수면 무호흡증, 과도한 음주 또는 카페인 섭취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3) 증상에는 심계항진, 숨 가쁨, 피로, 현기증 및 흉통이 포함될 수 있다.

4) 심방세동의 치료에는 약물, 심장율동전환, 절제, 수술 및 생활방식 변화가 포함될 수 있다.

5) 예방 전략에는 근본적인 건강 상태 관리, 건강한 생활 방식 유지, 스트레스 관리, 약물 모니터링 및 기타 건강 상태 관리가 포함된다.

6) 담당 의사와 협력하여 심장 세동(AFib)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예방 전략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