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EV) 시장 동향 전망 예측

by 올바른 2023. 6. 13.

세계적으로 전기 자동차(EV) 시장은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상당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전기자동차란 화석연료 대신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을 형성하는 최신 트렌드와 예측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전기자동차시장
전기자동차시장

 

 

[ 목차 ]

    1. 정부 정책 및 규정

    정부 정책과 규제는 전기차 시장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많은 국가와 지역은 EV의 채택을 촉진하기 위한 이니셔티브와 인센티브를 도입했다. 이러한 조치에는 세액 공제 및 리베이트와 같은 재정적 인센티브, 충전 인프라 투자, 배출 기준 강화 등이 포함된다. 우리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정부 정책과 EV 시장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소비자 수요를 주도하고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2. 기술 발전

    기술 발전은 전기 자동차 시장을 변화시켜 소비자들에게 EV를 더 매력적이고 실용적으로 만들고 있다. 배터리 기술 개선, 급속 충전 인프라, 전기 구동의 개발 등 핵심 기술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전기차의 성능, 범위, 주행 체감도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AI)과 연관기술의 역할도 한몫을 한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전기 자동차에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자동차 회사들 간의 혁신과 경쟁을 촉진하게 된다.

     

    3. 국내외 전기자동차 관련 기업동향

    주요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는 2019년 12월 수소전기차 넥쏘 판매 개시 후 2021년 상반기 출시예정인 아이오닉 5 양산 준비 중이고, 르노삼성은 2022년 초 SM3 Z.E. 후속 모델 생산계획 발표했다. 테슬라코리아는 2017년 9월 첫 번째 차량인 Model S P100D를 출시하였고, 2018년 11월 두 번째 차량인 Model 3을 출시하였다. GM은 볼트 EV를 2016년 10월 한국시장에 출시하였으며, BMW는 i3를 2014년 5월 처음 선보였다. 닛산은 리프를 2011년 6월 유럽시장에 먼저 출시했으며, 2015년 2월 일본시장에 출시했다. 테슬라는 글로벌 판매량 4위 달성했고, 중국 BYD는 올해 7월 누적판매량 100만 대 돌파했다.

    회사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테슬라코리아 GM BMW 닛산
    년도 2019.12
    2021.
    2022. 2017. 9. 2016. 10. 2014. 5. 2011. 6.
    출시 모델 넥쏘 수소차
    아이오닉5
    SM3 Z.E. ModelS P 100D
    Model3
    볼트 E.V. i3 리프
    비고     글로벌 판매4위      

     

    4. 전기자동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현황

    현재 국내 전기자동차 충전소 인프라는 전국 약 1만여 개소 이상 설치되어 있으나, 대부분 공공시설 위주로 설치되어 있고 민간 시설 비중은 낮다. 또한 급속충전기는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어 접근성이 낮고, 완속충전기는 아파트나 주택 단지 내 주차장 또는 상가 건물 지하주차장 등에 주로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소들이 도심지보다는 외곽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이용률이 저조한 편이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개인용 완속충전기 수요가 높은 상황이며, 2020년부터는 공용 급속충전기 확충 계획이 진행될 예정이다.

     

    5.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

    소비자의 태도와 선호도는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으로 바뀌고 있다. 환경의식, 낮은 운영비, 개선된 차량 제공 등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견인하는 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증가하는 충전 인프라와 함께 더 긴 주행 범위를 가진 저렴한 EV 모델의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나아가 소비자 교육 및 인식 캠페인이 전기차의 편익 증진, 범위 불안 극복, 일반적인 오해 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이를 해결하면 더욱 수요가 증가될 것이다.

     

    6. 시장 예측 및 성장 기회

    시장 예측은 전기차 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잠재 능력을 알게 한다. 판매량, 시장 점유율, 지역 동향 등 EV 시장의 예상 궤적을 파악하기 위해 시장 조사 보고서와 예상치를 잘 판단하여야 한다. 정부의 지원 정책, 배터리 비용 감소, 충전 인프라 발전 등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신흥 시장의 성장 기회와 지속적인 시장 확장을 위해 해결해야 할 잠재적 과제를 도출하여 성장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

     

    7. 운송 부문에 미치는 영향

    전기차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운송 부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EV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회사, 에너지 공급업체 및 석유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사업 모델의 잠재적 변화,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 전기 자동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재생 에너지 자원의 통합을 하여야 한다.  도시지역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대기질 개선 등 전기자동차로의 광범위한 전환이 가져올 잠재적 환경적, 사회적 편익을 도모하여야 한다.

     

    8. 향후 전기자동차 시장전망

    최근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50년 내연기관차 퇴출 선언하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IEA는 2030년까지 신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을 40%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2040년에는 8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배터리 용량을 지금보다 8배 늘린 새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그리고 기존 대비 주행거리가 최대 500km 늘어난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은 2023년까지 자사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 기반 순수 전기차 15종을 내놓겠다고 밝혔고, 도요타는 내년 말까지 하이브리드카·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순수전기차 등 모든 전동화 라인업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선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오는 21일부터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레벨 4단계 이하의 자율주행차량 상용화가 가능해졌다

     

    9. 검토 및 고찰

    최근 환경문제 및 에너지 문제 등으로 인해 세계 각국에서는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자국 내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을 추진하면서 향후 전기자동차 시장 전망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은 정부 정책, 기술 발전, 소비자 선호 변화에 힘입어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전기차 시장의 미래는 시장 전망이 지속적인 확장과 시장 점유율 증가를 예측하면서 유망해 보인다.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비용이 감소하며, 충전 인프라가 확장됨에 따라, 전기 자동차는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매력적이고 소비자들이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은 운송 부문을 변화시키고,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기후 변화를 완화하고, 혁신과 경제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시장 동향과 예측을 따라잡음으로써 이해 관계자들은 전기 자동차 시장의 엄청난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