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국이 개발했다는 양자컴퓨터의 정체는?

by 올바른 2023. 1. 17.

최근 뉴스에 의하면 중국에서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여 상용화를 시작했다는 언론 보도가 발표되었다. 실제라면 정말 놀라운 일이다. 미래 산업으로 모든 나라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과제이며 상용화에 성공하였다면 그 파급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전 세계의 암호체계를 다 풀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경제 안보 등 여러 분야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 개발 

 

1. 중국의 발표내용

 

1) 얼마 전에 중국 과학기술부가 슈퍼컴퓨터급 성능을 가진 양자컴퓨터 시제품을 공개했다.

2) 무려 1초에 9경 5 천조 번 연산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한다.

3) 기존 슈퍼컴퓨터로는 약 200년이 걸리는 계산을 단 4분 만에 끝낼 수 있다고 한다.

4) 이는 현존하는 슈퍼컴퓨터와 비교 불가의 가히 천문학적인 수치임에 틀림없다.

5) 실제라면 현재까지는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던 기술인데 드디어 상용화 단계에 접어든 것이다

6)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컴퓨터 상용화가 시작된듯하다.

7) 중국의 주장은 시제품 성능이 기존 슈퍼컴퓨터 대비 1억 배 빠른 것으로 발표하였다.

8)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반 컴퓨터는 0과 1이라는 이진법 기반의 비트 단위 연산 방식을 사용한다.

9) 양자컴퓨터는 큐비트라는 양자역학적 상태를 이용하는데 정보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다.

 

2. 양자컴퓨터의 파급효과

 

1) 일반 컴퓨터와는 달리 0과 1이라는 비트 단위 대신 큐비트라는 양자역학적 상태를 이용한다.

2) 기존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복잡한 계산을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다.

3) 현재까지는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던 기술인데 드디어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는 평가다.

4) 전문가들은 머지않아 인간의 뇌 구조를 모방한 뉴로모픽 칩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5) 만약 이것이 실현된다면 지금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6) 우선 빅데이터 처리는 물론이고 자율주행차, 드론, 로봇 등 미래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7)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인류 문명 자체가 바뀔 수도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8) 정말이지 상상만으로도 가슴 벅찬 일이 아닐 수 없다. 

 

3. 양자컴퓨터 세계 각국의 개발동향

 

1) 2019년, 시커모어 프로세서, 53 큐비트, 구글, 양자우월성 세계 최초 달성
2) 2020년, 허밍버드 프로세서, 65 큐비트, IBM
3) 2021년 10월, 쭈충즈(祖沖之), 66 큐비트, 중국과학기술대, 슈퍼컴퓨터보다 1천만 배 빠르다고 주장함.
4) 2021년 11월, 이글 프로세서, 127 큐비트, IBM
5) 2022년, 오스프리 프로세서, 433 큐비트, IBM
6) 2024년, 콘도르 프로세서, 1121 큐비트, IBM 개발예정
7) 2024년, 한국형 양자컴퓨팅 시스템(KQIP), 50 큐비트, 대한민국 개발예정
8) 2030년,??? 프로세서, 100 큐비트, 대한민국 개발예정

 

4. 중국의 실제적인 개발현황

 

1) 본격적인 상용화가 성공하려면 세계 어느 나라나 실제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2) 현재는 당장 출시 예정인 아이폰 8에 탑재될 A11 칩조차 제대로 구동시키지 못할 정도다.

3) 업계에서는 머지않아 양자컴퓨터가 일반 PC 및 스마트폰에까지 적용될 것으로 전망은 하고 있다.

4)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했을 때 인간 두뇌의 한계를 뛰어넘는 양자컴퓨터는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5) 현 상황으로 중국은 원래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개발되었다는 정보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

6)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 볼 때 실질적인 상용화는 향후 수십 년 더 걸릴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5. 검토 및 고찰

 

1)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컴퓨터 상용화가 머지않은 듯하다.

2)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반 컴퓨터와 비교하면 양자컴퓨터는 큐비트라는 양자역학적 상태를 이용하므로 정보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르다.

3)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 시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4) 개발되기 전 까지는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5) 무엇 보다도 우선 안정성의 문제다.

6) 만약 해킹당한다면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7) 또 하나는 보안상의 허점이다. 해커가 마음만 먹으면 모든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8)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조만간에 양자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9) 바야흐로 미래형 컴퓨터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