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ADHD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알아보기

by 올바른 2023. 5. 15.

남들과 유달리 주의가 산만하며 돌출행동을 보이는 ADHD(주의력결핍과다활동성장애)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병으로 볼 수 있다. 평소에 관찰해 보면 주의력 결핍, 과다 활동성, 충동성 등의 증상이 지속되고 있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한다.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ADHD치료장면
상담치료장면

ADHD(주의력결핍과다활동성장애)의 원인

이 질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뇌 기능과의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치가 증가하면 주의력 결핍과 과다 활동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으로 연구 보고 되어 있다. 좀 더 상세한 원인에 대하여는 계속 연구 중이다.

 

주요 증상

환자에게 주로 나타나는 몇가지 현상으로 주의력결핍의 증상으로는 쉽게 산만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자신의 할 일을 끝내지 못하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많다. 과다활동성의 증상으로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자신이 느끼기에는 과도한 활동을 무리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충동성의 증상으로는 순간적인 판단으로 행동하며, 사고나 행동을 순간적으로 멈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 방법

ADHD의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약물치료와 행동치료가 있다.

1) 약물치료의 경우, 일반적으로 경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처방된 약물의 종류나 용량을 조절하여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약물치료의 부작용은 의사와 상담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2) 행동치료는 행동교정, 일상생활 습관 개선, 학업 및 직장 생활 지도 등을 통해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우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에 임한다. 또한, 환경 개선과 교육적 지원도 중요한 치료 방법 중의 하나이다.

 

주변에 끼치는 영향

ADHD는 환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환자의 증상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대처하는 경우, 환자의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도 있다. 또한, 학교나 직장에서 학습이나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친구나 동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간혹 학폭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은 환자의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과 대처가 절실히 필요하다. 또한, ADHD는 어린 시절부터 증상이 나타나며, 성인이 되어도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ADHD로 인한 일상생활의 지장이 지속되는 경우, 정확한 상담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인지도와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한다. 환자 스스로도 자신의 증상을 파악하고, 꾸준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에 노력하여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토 및 고찰

ADHD는 주의력결핍과 다활동성, 충동성 증상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병이다.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뇌 기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가 있으며, 약물치료의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고 지속적인 관찰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ADHD는 환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변 사람들은 환자의 증상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과 대처가 필요하다.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며 치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